본문 바로가기
▶ KIK의 리뷰 공간, 정보글

차 대출 받을때 해선 안될 착각이 몇가지 있습니다... 7가지 알아봅시다..

by KIKKIK234 2020. 4. 6.
반응형

 

차 대출 받을때 주의사항이란?

 

코로나가 한창인 지금, 어쩔 수 없이 출근길을 나서는 직장인 분들의 제일 큰 걱정거리는 바로 이동수단입니다.

 

대중교통.. 정말 숨막히기 짝이 없습니다.. 그 좁디좁은 공간에 낑겨가며 누구 하나 전염병 퍼트릴까 두려워 하는게 지금 현실이죠.

 

 

그래서 그런지, 봄을 맞이 하기도 했고 새 차를 구입하려는 소비자가 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차 대출 형식으로 구하십니다.

 

그리고 거기엔.. 차 구입을 위해 여러모로 분주하신 분들을 노리고 한탕 해먹으려는 악의 무리가 있기 마련이죠..

 

 

사실 모든건 서로간의 계약에 의해 이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악의 무리라는 표현이 맞는진 잘 모르겠지만,

 

확실히 호구잡히면 기분 엄청 나쁩니다. 게다가 돈의 단위가 제법 큰 편이라 더더욱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점들을 미리 알아두고 가시면 좋습니다 ^^.. 관련업계 종사자를 지인으로 둔 필자가 어느정도 정리 해 보겠습니다.

 


 

차 대출 받을때 반드시 범해서는 안될 착각 7가지

 

 

첫번째. 대출 승인을 내어 주었다는 것은 차를 구입할 능력이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전하다?

 

 

은행 또는 딜러가 융자해주는 비용을 높은 비율로 사용하여 비싼 차를 사는것은 어느정도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왜냐?

 

 

차가 생긴다는 것은 돈이 빠져나가는 구멍이 두세개 정도 더 생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름값부터 보험료에 세금까지.. 이것들을 항상 머릿속에 담아 두셔야 되고요.. 그런데 이걸 담아 두시는 분들이 적습니다..

 

 

왜냐? 딜러 분들은 이러한 부가적인 추가비용을 최대한 설명부분에서 빼려고 합니다.. 그래야 실적이 생기니까요!

 

또한, 융자 금액이 소비자 분들의 능력을 100% 입증하는 용도는 절대 아니라는 사실.. 

 

 

그만큼 큰 금액을 융자받게 되면 부담해야 할 월 비용이 증가하고, 그만큼 삶이 힘들어집니다.

 


 

두번째. 어짜피 갚을 돈인데.. 다운페이먼트는 불필요하다?

 

 

살다보면 '어짜피' 라는 말이 제일 위험하다는걸 느끼실때가 옵니다. 

 

결국 자신과의 타협 과정에서 나오기도 하는 말이 '어짜피' 거든요.. 정말입니다.

 

 

어떻게 보면 다운페이먼트를 하고 나면 발생하는 이자가 더 적은것처럼 말하며 

 

다운페이먼트를 패쓰하는것은 똑똑한 사람들이다! 라는 식의 교묘한 화법을 펼치곤 하는데요,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다운페이먼트는 하는쪽이 무조껀 이득입니다. 여건이 되면 하세요.

 

이자가 최소 100만원 단위로 절약됩니다.

 

 

물론 차 비용 또는 당장 나갈 비용에 비하면 월마다 뜯기는 이자가 적어보일수도 있지만, 누적되면 큰 금액입니다..

 

 

세번째. 차 대출에 신용등급이 중요하지 않다고 강조하는 딜러.. 믿어도 될까?

 

 

안타깝지만 현재까지도 신용등급이 높아야만 저금리 프로모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중요하지 않다? 전혀 아니죠.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은 항상 대출이자를 더 내게 되어 있습니다.

 

 

보통 중요하지 않다고 강조하는 경우는 대부분, 자신의 프로모션을 최대한 빨리 체결시켜 실적을 올리려는 움직임입니다.

 

결국 호구당하지 않으려면, 자신의 대략적인 신용등급과 그에 제공되는 금리의 평균을 알아가셔야 겠습니다.

 

 

적어도 자신의 신용등급이 어느정도에 위치하고 있는지는 파악해야겠죠. 요샌 Toss 등의 은행 앱에서도 무료로 측정해줍니다.

 


 

네번째. 어쩌면 고정 금리 대출보다 이득을 볼지도 모르는데.. 변동 금리 대출이 옳다?

 

 

그렇게 좋은 조건이 있다면 왜 남들에게 추천하려고 안달이 나있을까요? 

 

사람을 막 믿지 마세요.. : (

 

 

보통 변동 금리 대출은 처음에는 이자를 적게 내다가도, 갑작스럽게 이자가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버는 돈은 왠만하면 고정이란말이죠. 여기서 전보다 오른 이자를 감당하려면, 허리띠를 조르다 숨이 막혀버릴겁니다.

 

 

변동금리대출의 금리 변동때문에 돈을 못갚으면? 신용등급이 하락하죠. 신용등급은 떨어지긴 쉽지만 올리긴 엄청 힘듭니다..

 

 

그냥 고정 금리 대출 받으세요.. 별 차이 안납니다.

다섯번째.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는데.. 남들도 눈여겨 보고 있다는데.. 어쩌지..

 

 

당신과 같은 상품을 바라보고 있는 사람이 딱 그 타이밍에 존재할 확률은 한없이 0에 수렴합니다.

 

인기상품일지라도요. 

 

 

0에 수렴이라니, 그건 좀 아닌거 같죠? 

 

죄송하지만, 딜러는 저런 이야기를 꺼낼 이유가 없습니다. 안사면 그 다른사람한테 팔면 되니까요. 

 

당신이 특별한 고객일 확률? 당신이 초특급 부자가 아닌이상, 이건 진짜 0에 수렴합니다. 

 

 

급하실 필요 없습니다. 기회가 사라질지도 모른다? 제가 장담하컨데, 내일은 커녕 다음주에도 그 프로모션은 건재하실 예정입니다.

 


여섯번째. 차 대출 재융자는 불가능하다?

 

 

이자가 싼 상품이 있다면 쿨하게 갈아타세요. 

 

단, 기간만 안 늘리면 됩니다..

 


 

일곱번째. 딜러가 새 차로 트레이드인을 해주겠다고 합니다. 이거 이득아닌가요?

 

 

가끔 이런식으로 헌 차를 넘겨받고 새 차로 넘어오는 대신, 

 

기존 헌 차의 대출금을 크게 지워주겠다는 식으로 제안을 하는 딜러가 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보면 새 차로 갈아타면서, 기존 대출금도 날리는 아주 좋은 찬스라고 생각 될 수 있지만..

 

트레이드인의 가치를 따져볼때 딜러에게 크게 이득이 가는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제공할 필요가 없죠.

 

고객이 진짜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요. 

 

 

이럴땐 새차의 가격에 은근슬쩍 기존 대출금을 얹어 넘길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눈에 안띄는 경우도 있다보니까 많은 분들이 호구를 잡히십니다..

 

방지법은 간단합니다. 왠만하면 수락하지 마세요..

 

 


 

마무리

 

지금까지 차 대출 받을때 반드시 범해서는 안될 착각 7가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추가로, 다운페이먼트는 많을수록 이자를 줄일 수 있다는 점, 

 

딜러가 제시하는 이자는 협상이 가능하다는 점 등등..

 

 

호구당하지 않기 위한 많은 팁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팁들을 종합하여, 차 구매를 위한 차 대출을 받을때 참고하셔서, 기분 좋은 드라이빙이 되시길 바랍니다 : )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 오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