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oz? 온스? 그래서 이게 몇ml인데? 각 카페 별 oz 대비 용량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즘 카페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량 단위인 oz (온스) 에 대해 간단히 알아본 뒤, 각 카페 내 음료 사이즈 별 ml 환산 값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oz (온스) 가 뭐죠?

 

고체의 무게, 액체의 부피를 나타내는 하나의 단위인데요, 보통 액체의 부피를 대상으로 한 온스는 액량 온스 (또는 유체 온스, Fluid Ounce) 라고 부르며 이는 국가별 차이에 따라 28.41ml (영국) 와 29.57 ml (미국) 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카페에 사용되는 컵들은 미국 단위를 따라가므로 1온스는 29.57ml 가 됩니다. 하지만 종이컵 업계에서는 특정 카페에서 제공하는 컵들을 1온스 = 30ml 로 계산하여 제작하므로 이를 간단하게 유추하고 싶다면 단순히 온스 단위에 30ml만 곱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음료는 기본적으로 컵에 꽉 채워져 제공되지는 않는다는 점, ICE 음료에 포함된 얼음은 빼고 생각해야 한다는 점, 몇몇 컵은 29.57ml에 맞춰 제작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실질적인 총 음료의 양은 좀 낮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저희가 흔히 마시는 카페 음료는 몇ml 짜리인가요? 

 

좌측부터 소주 종이컵, 치과 종이컵, 자판기 종이컵

 

먼저 카페 음료 용량보다 작은 oz 단위를 가진 종이컵들의 용량은? 

 

소주 종이컵, 시음용 컵 : 2.5온스 - 75ml

- 흔히 사용하는 유리 소주잔은 50ml이며 종이컵은 유리잔의 1.5배라고 보면 됩니다. 정확히는 73.9ml 

 

치과에 가면 볼 수 있는 애매한 사이즈의 종이컵 : 5온스 - 150ml 

- 뻔데기를 담아주던 종이컵 사이즈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어릴때 한번도 안먹어봐서 패쓰..

 

지금은 사라져 볼 수 없는 커피 자판기 종이컵, 탕비실에서 흔히 볼수 있는 종이컵 : 6.5온스 - 195ml

- 제일 보편적인 사이즈가 아닐까 합니다. 요즘 탕비실에서도 빠지는 추세라곤 하지만요..

 

출처 - https://colorcup.co.kr/guide/size.html

 

8oz 부터가 카페에서 제공하는 최소 사이즈 입니다. 윗 표에 의하면 스타벅스만이 이를 제공하고 있네요 사실 아직도 있는진 잘..

 

* 여기에 나와있지 않은 카페 컵 사이즈 (다 쓰여있진 않습니다)

 

메가커피 : 16oz(라떼 스무디 프라페 쥬스 버블티), 24oz(아메리카노 에이드 티), 34oz (메가리카노)

찰리스 : 12oz (레귤러), 16oz(그란데), 20oz(벤티)

빽다방 : 14oz (420ml), 32oz (빽사이즈)

파스쿠찌 : 13oz (레귤러), 15oz (라지)

벤티 : 20oz(HOT 음료), 24oz(ICE 음료), 32oz (더벤티)

 

 

지금까지 oz가 몇ml인지에 대해, 각 카페 별 음료 용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