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폰으로도 게임보이 어드밴스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만들어주는 


안드로이드 전용 에뮬레이터 'GBA Emulator' 어플리케이션을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



스마트폰으로 게임보이 게임을 즐기자! 'GBA Emulator' 어플이란?





여기서 GBA란? Game Boy Advance 의 줄임말입니다! Emulator는 에뮬레이터라고 읽으며 구동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죠!



예전에 많이들 즐기셨던 게임보이 어드밴스 게임들을 


안드로이드 모바일 환경에서도 즐길 수 있게 만들어주는 어플이 바로 GBA Emulator 입니다!







윗 사진은 제가 직접 캡쳐한 게임 플레이 화면인데요, 저도 고전게임을 많이 좋아하는 지라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 )



설치과정이 아주 간편하고, 사용법도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천천히 따라오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잘 따라와 주세요 ^^




스마트폰으로 게임보이 게임을 즐기자! 'GBA Emulator' 어플 설치하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가셔서, GBA Emulator 를 검색하시면 여러가지 어플리케이션이 뜨는데요,


유료로 판매하는 어플들을 굳이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면 제가 오늘 소개 해 드릴 어플리케이션도 충분히 괜찮은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죠!


검색하자마자 어플이 저 사진마냥 맨 위에 등장하지 않을 수 있으니 앱 아이콘을 보시고 똑같은 것을 설치해주세요!



그래야 제가 앞으로 소개해 드릴 사용법에 대해 잘 따라오실 수 있습니다!





앱을 설치하신 뒤, 실행을 하시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 )



설치하자마자 폰에 있는 gba 파일을 자동으로 찾아주는 검사를 하게 되는데요, 



gba 파일을 압축파일로 받아놓은 경우 , 


gba 파일이 어디 있는지 모르는 경우에도 아주 빠르게 찾아내어 위와 같이 표시해줍니다.



따라서, gba 파일이 폰 어디에 있는지 알 필요가 전혀 없다는거죠!



단순히 앱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하신 뒤, 실행만 하셔도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는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으로 게임보이 게임을 즐기자! 'GBA Emulator' 어플 사용법!





1 . 기본적으로 앱을 실행하게 되면 앱 자체에서 gba 파일들을 싸그리 검사하여, 윗 사진처럼 구동가능한 게임이 위에 뜨게 됩니다.



저의경우, 별의 커비와 캐슬베니아의 gba 파일을 인터넷에서 zip 파일(압축된채로)로 받았는데요, 


zip 압축을 풀지도 않았는데 앱이 바로 찾아내어 위와 같이 구동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놓으니 정말 편했습니다.




또한, 앱 자체에서 gba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기능도 지원하는데요, 



비록 영어로 밖에 검색을 못하지만, 


(Need Downloading) 이라고 되어있는 게임들을 클릭하면 앱이 알아서 그 게임을 다운로드 해 줍니다.



대신, 한글 패치가 되지 않은 게임들의 언어문제는 별도로 인터넷에서 gba 파일을 다운받으셔야 겠습니다..







2 . 해당 앱으로 게임을 구동시키면 기본적으로는 세로 모드로 실행됩니다.



* 아래에 있는 버튼은 기존 게임보이에 있던 버튼과 동일한 버튼들이고, 


게임마다 기능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설명하기 애매합니다.



맨 위에 있는 버튼은 각각 게임저장 , 퀵로드 , 2배속 on/off , 메뉴 버튼인데요,



게임저장 (퀵 세이브) 기능은 게임 내의 세이브파일이 아닌, 어플 내에 세이브 파일을 두고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만약 진행이 막혔거나, 게임 진행도를 다양하게 저장하고 싶을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퀵로드 기능은 위에서 설명했던 퀵세이브 기능으로 저장한 상황으로 게임을 불러오는 기능입니다.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되는게, 저장을 하지 않았는데 실수로 누른다던가 하면 대참사가 일어날 수 있겠죠...


그러나 이것도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되네요 



2배속 기능은 게임의 배속을 올리는 기능입니다. 


터치를 한번 더 하시면 기능이 꺼지는 식의 on/off 버튼입니다.



메뉴 기능은 버튼 커스터마이징 , 진동설정 , 소리 , 화면 등의 다양한 설정을 건드실 수 있습니다.






3 . 기본적으로는 화면이 세로로 구동이 되는 어플리케이션이지만, 가로로도 쉽게 전환 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상단 상태바를 내리신 뒤, 세로 고정 모드를 회전 모드 또는 가로 모드로 전환하신 뒤, 핸드폰을 가로로 놓으시면,,





윗 사진과 같이 가로 모드로 게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









4 . 우측 상단의 메뉴를 터치하면 나오는 메뉴들입니다.




Load state , Save state 메뉴는 각각 불러올 수 있는 저장 파일과 저장 현황을 볼 수 있는 곳 입니다.



* 만약 퀵로드로 진행중이던 게임이 억울하게 전 상황으로 불러와졌다면,


Load state로 진입하여 퀵로드 전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settings 메뉴는 좀 더 세부적인 설정을 만질 수 있는 곳 입니다. 좀 더 아래에서 설명드릴게요.




Reset 메뉴는 게임을 리셋하고 게임 구동 초기상태로 돌려놓는 메뉴입니다. 


게임이 오류가 났거나, 게임 초기 메뉴로 돌아가고 싶을때 누르시면 됩니다.




Controller Settings 메뉴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버튼 커스터마이징 메뉴가 아닙니다.


옛날에 있었던 터보 컨트롤러 기능을 지원하는 메뉴로, 왠만하면 사용하지 않을 듯 싶습니다.




Screenshot 기능은 게임 자체화면의 스샷을 찍는 기능입니다. 


Speed 기능은 게임 배속을 조정하는 기능입니다.


Cheats 기능은 게임 내의 치트키를 발동시키는 기능인데요, 저도 사용법을 잘 몰라서 사용해본적은 없습니다.




Exit 기능은 게임 저장여부를 묻고, 게임을 종료합니다.





5 . 윗 메뉴에서 Settings 에 진입하면 보이는 메뉴들입니다.


솔직히 저희가 건들만한 옵션은 딱히 없고, Virtual pad settings 정도가 저희가 건들만한 옵션이 됩니다.




가상 패드 설정 메뉴에 들어가시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맨 처음 메뉴가 세로 패드 커스터마이징 메뉴이며, 두번째 메뉴가 가로 패드 커스터마이징 메뉴입니다.



그리고 터치마다 진동이 울리는게 거슬리시는 분들은 Strength of Vibration 을 터치하셔서 조정하시면 됩니다.




가로 패드 커스터마이징 메뉴에 진입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등장하게 되는데요,


각 버튼을 끌어다 놓으면서 버튼 위치를 직접 바꾸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버튼을 꾹 터치하고 계시면 버튼의 크기도 조절 가능합니다.



커스터마이징이 끝나셨다면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클릭하신 뒤, save 를 터치하셔서 나가시면 됩니다 : )




마무리



지금까지 스마트폰으로 게임보이 게임을 즐길수있는 'GBA Emulator' 어플리케이션의 설치법 , 사용법에 대해 다뤄 보았습니다!


추억의 게임을 스마트폰으로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오다니 정말 꿈만 같습니다 : )



터치감이 별로이신 분들은 스마트폰 전용 게임패드를 별도로 구매 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다음에도 유용한 포스팅을 준비해 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