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일,URL 내의 바이러스를 검사해주는 사이트 - 바이러스 토탈 (VirusTotal) 소개

 

 

이번 포스팅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바이러스를 무료로 검사해주는 사이트, 바이러스토탈 (VirusTotal) 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개인 일 또는 사이트 내의 첨부파일에 바이러스가 있는지 검사할 수 있으며,

 

접속할 홈페이지 내에 바이러스가 있는지 미리 검사하여, 바이러스 감염을 미리 막을 수 있습니다. 

 

 

혹여나 신뢰가 가지 않는 사이트를 접속해야 하는 경우, 이 사이트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아보이네요 : D

 


 

파일,URL 내의 바이러스를 검사해주는 사이트 - 바이러스 토탈 (VirusTotal) 사용법

 

 

1 . 제가 아래에 준비해 드린 바이러스 토탈 링크에 접속합니다.

 

바이러스토탈 링크 >  https://www.virustotal.com/gui/home/upload

 

VirusTotal

 

www.virustotal.com

 

 

 

* 당연하지만 저 링크에는 바이러스가 없습니다 -_- 윗 사진은 인증..

 

 

 

2 . 링크에 접속하면 등장하는 화면 인데요, 바이러스 검사 모드에는 총 세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FILE : 컴퓨터 내의 파일을 업로드하여 해당 파일의 바이러스 유무를 검사합니다.

 

첫번째 메뉴에서는 자신이 인터넷에 파일을 올리기 전 파일 내의 바이러스를 검색하는 용도가 됩니다.

 

사실 컴퓨터 내의 모든 파일을 검사해주면 좋겠지만, 아무래도 부적합 합니다.

 

 

또한, 신뢰가 가지 않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을 경우, 미리 검사해보는것이 좋겠죠 : )

 

 

 

URL : 홈페이지의 주소를 입력하여 해당 홈페이지 내의 바이러스 유무를 검사합니다.

 

두번째 메뉴에서는 의심이 가는 홈페이지에 접속하기 전에 해당 홈페이지의 바이러스를 미리 탐색하는 용도가 됩니다.

 

바이러스는 컴퓨터 파일의 실행으로만 감염되는 것이 아닙니다. 

 

단순 홈페이지 접속만으로도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의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SEARCH : 홈페이지 주소 , 사이트 내의 파일 링크 , 도메인 , 아이피 주소 등을 입력하여 바이러스 연관도를 검사합니다.

 

세번째 메뉴에서는 홈페이지 주소 , 파일 해쉬 , 도메인 , 아이피 주소 등을 입력하면 

 

해당 요소의 바이러스 검사와 함께, 관련된 파일과 주소들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약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저 아래에서 후술하겠습니다.

 

 

 

3 . FILE 메뉴 설명입니다. 

 

Choose file을 클릭하면 윗 사진처럼 창이 하나 뜨는데요, 여기서 검사할 파일을 골라 업로드 하면 됩니다.

 

 

Confirm upload를 클릭하면 업로드가 되는데요, 이상하게도 저 파일은 업로드가 되지 않았기에 다른 파일로 대체했습니다 -_-.. 

 

 

4 . 파일에 별 다른 문제가 없다면 위와 같이 'No engines detected this file' 이라는 문구와 함께 파일의 안전성이 검증됩니다.

 

반대로 파일에 문제가 있는 경우 좌측 상단의 원이 붉게 표시되며 파일이 어떻게 감염되었는지 뜨게'되지요.

 

 

DETECTION 우측에 있는 DETAILS 메뉴에서는 해당 파일의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으며

 

BEHAVIOR 메뉴에서는 해당 파일이 컴퓨터 내의 어떤 파일들에 연관되어 있고 가동시키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COMMUNITY 메뉴에서는 다른 사용자들이 해당 파일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5 . 다음은 URL 메뉴입니다.

 

홈페이지 내엔 바이러스가 잠복하고 있을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의심스러운 링크를 매번 검사하도록 합시다.

 

하지만 전 마땅히 검색할 사이트가 생각나지 않아 제 블로그 메인 주소를 검색 해 보았습니다 : )

 

 

 

 

6 . 결과는 아주 깔끔했습니다.

 

사실 이곳 블로그들은 어짜피 티스토리 측에서 관리하는거니까요 : D 정상적인 사이트라면 위와 같이 나와야 합니다. 

 

 

만약 결과가 좋지 못했다 하더러도 불가피하게 접속해야 하는 경우, 

 

카스퍼스키 무료 버젼 등의 든든한 인터넷 시큐리티 + 안티 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대비하도록 합시다.

 

 

7 . 이번엔 SEARCH 메뉴입니다.

 

솔직히 해당 메뉴는 일반적인 인터넷 서핑 유저들에겐 그닥 좋은 기능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그나마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첨부파일을 검사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죠. 이부분에 대해선 좀 더 아래에서 설명 하겠습니다.

 

 

부모 사이트가 있다면 아들 사이트들이 있기 마련이고, 이렇게 연관된 사이트들을 검색해 주는 기능이기 때문에

 

단일적인 검사 결과를 원하시는 분들에겐 비추천합니다.

 

 

일단 네이버를 한번 검사해보겠습니다.

 

 

결과는 깔끔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URL 메뉴에선 보지 못한 RELATIONS 라는 메뉴가 눈에 띄죠. 한번 들어가봅시다.

 

 

들어가 보면 접속 아이피 , 아들 도메인 , 모든 도메인 내의 여러 파일들이 목록에 등장하는데요,

 

쭉 내리시다 보면 Detections란에 붉게 표시된 무수한 바이러스 숫자들이 눈에 띕니다.

 

 

 

 

 

아무 파일이나 열람 해 보았습니다. 

 

* 참고로 저 파일 이름을 누른다고 다운로드 되는게 아니라 단순히 열람만 하는것이기 때문에 문제는 없습니다.

 

 

각종 트로이젠과 백도어, 멀웨어 등이 빽빽하게 모여있는 모습이죠. 말그대로 바이러스 폭탄입니다. 

 

이런 결과가 나왔는데, 네이버 라는 사이트는 정말 안전한 사이트가 맞는걸까요?

 

 

대답은 이 결과는 네이버측과는 그닥 상관없는 내용이라는 겁니다.

 

왤까요? 

 

 

네이버 사용자가 악의를 가졌든, 파일에 대해 몰랐든지 간에,

 

저런 파일을 아들 도메인인 네이버 블로그 혹은 카페 등에 업로드했다면

 

 

그 파일들이 일일히 검색되어 저렇게 나타날 뿐, 실질적으로 네이버가 위험한 사이트라는 것을 나타내진 못합니다. 

 

 

따라서, 사용 방법에 따라 해당 자료를 해석하는 방법도 달라져야 합니다.

 


 

8 . 윗 설명에서 인터넷 상의 첨부파일이 절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확인 하셨을겁니다.

 

따라서 첨부파일을 별도로 검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첨부파일 링크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댄 뒤 우클릭을 하면 위와 같이 메뉴들이 등장합니다.

 

여기서 '링크 주소 복사(E)' 를 클릭합니다.

 

이후 URL 또는 SEARCH 메뉴에서 위에서 복사했던 링크를 붙혀 넣으신 뒤, 검사 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홈페이지 내의 바이러스를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무료로 검사해주는 사이트! 

 

바이러스 토탈 (VirusTotal) 사이트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혹여나 파일을 업로드해야 하는 일이 생길때, 의심이 가는 파일을 다운받거나 의심이 가는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할때!

 

이 사이트를 이용해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 )

 

 

다음번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