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암호화폐 채널 카테고리 ▼/종목 분석실

2019-01-08 BTC,ETH/USD 비트코인 이더리움 달러 페어 분석

by KIKKIK234 2019. 1. 8.
반응형



BTC / USD 4시봉




​비트코인 ㅡ 달러 페어에선 그닥 의미있는 무빙은 나오지 않았네요. 불플래그 형태가 쭉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락 다이버젼스 활성화 이후 하락 형태가 잔잔한 불플래그 형태에 그친것에 비해 지표는 생각보다 잘 해소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단기적으로는 꽤 괜찮은 흐름이 이어질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MA(이동평균선) 20일 기준 주가는 아직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다음 상승 타겟은 4250달러 정도 입니다. 예상보다 훨씬 강한 매수세가 나온다면 4450달러까지 갈 수 있겠지요.








ETH / USD 4시봉



어젯자 분석에서 주가가 상방쇄기의 하단 지지선을 하방돌파 한다면 익절을 권장하는 글을 남겼었습니다.


생각보다 느릿느릿하게 주가가 하락했기때문에, 153달러에서 익절을 날리셧다면 3달러 * 보유수량 정도의 손해를 메꾸신겁니다.




비트코인의 움직임이 생각보다 나쁘진 않은 편이라서, 이더리움 ㅡ 달러 페어가 이대로 끝나기엔 좀 아쉬운 감이 있지 않나 싶어서 


비트코인과 동일하게 큰 틀에서의 상방쇄기 시나리오와 




주가 상승 도중 미묘하게 형성된 어센딩 트라이앵글 관점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글을 적는 도중 하방돌파 당했습니다 ;_; 해당 관점은 무효)





일단 파랑색 선으로 표시한 상방쇄기 #2 시나리오의 장점은, 비트코인과 거의 동일한 위치에서의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물론 비트코인이 상승한다고 해서 이더리움 ㅡ 달러 페어가 같은 상승률을 보이며 상승하진 않지만, 적당한 커플링을 보여줄것이라 생각중입니다.







* 커플링 : 두 종목의 움직임이 같은 방향성을 가짐. 예를 들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커플링을 유지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둘 중 한 종목이 오르면 나머지 한 종목이 같은 움직임을 보이며 따라가는 형태를 보임. 저 가정에 따르면 비트코인이 상승하면 이더리움도 상승함.



이와 반대의 경우를 '디커플링' 이라고 한다. 비트코인이 상승할때 이더리움이 하락한다면 두 종목의 관계는 디커플링.







일단 작은 상방쇄기 (옅은 빨강색) 에서는 이탈이 일어났으나, 


현 시점 어센딩 트라이앵글 상단 지점에 해당하는 150불에서 묘하게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해당 지점에서 지지를 받는다면 상방쇄기 #1 에 해당하는 옅은 빨강색 삼각형 안으로 다시 들어갈 수 있겠지요.


저 자리에서 지지를 받지 못한다면 상방쇄기 #2 에 해당하는 파랑색 하단 지지선을 테스트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150불이 1차적으로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자리이고


150불이 지지받지 못하고 내일까지 하락을 이어간다 가정한다면 145불 정도가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자리가 되겠네요. 







ETH / USD 일봉



굳이 부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일봉 캔들 마감이 하락장악형 캔들로 마무리 되었다는 점 입니다.



하락장악형 캔들이란 무엇일까요?





물론 윗 사진과는 조금 다른 형태를 보이고 있지만, 365일 24시간동안 유지되는 크립토 마켓 특성상 윗 사진과 같은 형태를 가지는 경우는 꽤나 드뭅니다.





기본적으로 하락 장악형 캔들은 




전날 일봉에 해당하는 양봉(윗 사진에선 붉은색이지만 제 차트에선 청록색입니다)을 


그 다음날 일봉에 해당하는 음봉(윗 사진에선 파랑색이지만 제 차트에선 붉은색입니다)이 거대한 크기로 감싸는 형태를 가집니다.




이 캔들 형태가 나타내고자 하는 바 는 간단합니다.


주로 고점에서 나타나는 형태기 때문에, 그만큼 시장참여자 혹은 세력의 다수 이탈을 나타내며 이는 하락반전을 예고합니다. 





그러나, 저 차트의 거래량을 보시면 생각보다 거래량이 적죠. 


저런 하락 장악형 캔들의 하락반전 신호는 거대한 거래량이 따라줄수록 신뢰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지만, 윗 이더리움 ㅡ 달러 페어는 그렇지 못한 모습입니다.



따라서, 주가를 다소 낮은 볼륨으로 내렸다 정도로 해석이 가능하고, 이는 조정을 위한 하락일 가능성이 좀 더 높을 수 있다는 겁니다.






주가의 고점을 판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결국 거래량(볼륨) 체크입니다. 볼륨이 크게 터지면서 고점을 형성할때가 


홀더들에겐 제일 위험한 타이밍이지요.









매매전략



결국 지지자리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매수 타점이 될 수 있는 자리라는 겁니다.





$ BTC 홀더


1 . 일단 전량 홀딩합니다. 주가가 천천히 내려오는 상황인지라 제법 불안한 상황이지만 그리 나쁜 상황은 아닙니다.




$ ETH 홀더 ㅡ 전량 익절한 사람


1 . 재진입을 하고 싶은 사람만 눈치를 봅니다. (그닥 권장하진 않음) 150달러 부근에서의 지지 여부를 확인하고 매수를 진입합니다.


2 . 150 달러에서의 지지가 실패로 돌아갔다면 상방쇄기 #2 에 해당하는 곳에 초점을 맞춥니다. 하단 지지선에서의 지지여부를 확인합니다.




$ ETH 홀더 ㅡ 부분 익절한 사람


1 . 전체적인 매매 전략은 위와 같습니다.


2 . 나머지 물량 익절에 관해선 상방쇄기 #2 에 해당하는 곳에 초점을 맞춥니다. 하단 지지선에서의 지지여부를 확인한 뒤, 하방으로 뚤린다면 전량 익절합니다.




​무포지션 ㅡ 신규진입자 



​저는 최소한 이번년도 중순까지는 관망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굳이 진입한다면 비트코인 정도가 권장할만한 종목이긴 하지만 길게 가져가셔선 안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갑작스레 덤핑이 발생하여 전략을 수정합니다.



ETH / USD ㅡ 상방쇄기 #2 에 초점을 맞출것


BTC / USD ㅡ 불플래그 하단 지지선이 지지 받는지에 대한 여부를 체크. 지지선 밑에서 봉 마감이 되면 안됨










블로그 우측 하단의 '티스토리 친구하기' 기능을 사용하시면 앞으로도 좀 더 편하게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blog.naver.com/hunters___/


해당 블로그는 제가 동시에 운영중인 블로그입니다. 


티스토리 로 이사가 완전히 끝날때까진 네이버에서 이웃신청을 하셔도 바로바로 포스팅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사가 끝날때도 꾸준히 포스팅 소식이 올라올 예정이니 많은 추가 부탁드립니다.



꾸준히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