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 부품 온도를 측정해주는 유틸리티! hwmonitor !


간혹가다 컴퓨터에서 거슬릴정도의 소음이 날때가 있는데요, 보통 이건 팬이 돌아가는 소리입니다.


팬이 돌아간다는 것은, 부품의 온도가 특정 온도를 넘어 이를 식혀주기 위해 팬이 작동을 시작했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팬이 너무 과도하게 돌아간다던가, 별다른 작업을 하고 있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팬이 심하게 돌아갈때가 있습니다.


물론 부품의 문제가 아닐 수도 있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역시 부품의 온도를 알아 보는 것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품들의 온도를 알아서 측정해주고, 이를 화면상으로 나타내어 주는 간단한 유틸리티를 소개합니다.






컴퓨터 부품 온도를 측정해주는 유틸리티 hwmonitor 사용법



1 . 해당 포스팅 맨 아랫 문단hwmonitor.zip 을 다운 받으신 뒤, 압축을 풀어주세요.







2 . 압축을 풀면, HWMonitor_x32와 HWMonitor_x64 를 보실 수 있습니다.


x32는 32비트 운영체제 전용 파일이고, x64는 64비트 운영체제 전용 파일입니다.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파일을 실행해주세요. 





3 . 실행만 하면 바로 컴퓨터 부품들의 온도를 측정하여 나타내어 줍니다.


Value : 현재값 , Min : 부팅 이후로 기록된 최저 온도 , Max : 부팅 이후로 기록된 최고 온도.



◈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부품은 메인보드입니다. 적정온도 (Value 값) 는 55도 이하 입니다. 


Max 값이 적정 온도를 한번이라도 넘은 적이 있다면, 어느 프로그램 혹은 작업이 원인인지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 좀 더 내리셔서 확인할 수 있는 부품은 CPU입니다. 적정온도 (Value 값) 는 역시 55도 이하 입니다. 



◈ 다음 부품은 하드 디스크 입니다. 적정온도 (Value 값) 는 마찬가지로 55도 이하 입니다. 




◈ 마지막 부품은 그래픽 카드 입니다. 



그래픽 카드의 적정온도 (Value 값) 는 55도 이하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곤 하지만, 


작업 강도에 따라 75~80도까지 치솟을 수 있습니다.



보통 팬이 강하게 자동으로 돌아가게 되는 최고 온도는 65도지만, 적당히 높은 온도까지는 사실 문제될 것이 없다고 합니다. 


사용자가 심하게 다루는 경우 100도까지 올라간다고 하네요. 이건 좀...






마무리


지금까지 컴퓨터 부품의 온도를 모두 측정해 주는 유틸리티, HWMonitor 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컴퓨터를 청소한지 오래 되었거나, 부품이 좀 오래되어 낡아버렸다면 열이 많이 발생하여 팬이 강하게 돌아가게 되고, 


이는 큰 소음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팬의 소음이 부품의 발열 문제인지 먼저 파악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_ _) 




다운로드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