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KIK의 리뷰 공간, 정보글

초보 블로거 분들을 위한 티스토리 팁 - 기타유입 , 직접유입이 뭐죠?

by KIKKIK234 2020. 5. 11.
반응형




초보 블로거 분들을 위한 티스토리 운영 팁 - 기타유입 , 직접유입이 뭐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초보 블로거 분들을 위한 티스토리 운영 팁 중 하나를 공개하고자 합니다.


사실 팁이라고 하기엔 애매한 부분이 많을 수 있어요. 


이게 팁이라고?  라는 생각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엔 그랬거든요.



하지만, 블로그 유입 분석을 할때 정확한 방문자수와 조회수를 알아두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어떤 키워드가 방문자수를 불러오는가, 어느 경로로 들어오는가를 어느정도 정확하게 파악해 두는것이 중요하죠~  





윗 사진은, 제가 어제 포스팅한 게시물의 조회수를 나타내는 통계 자료입니다.


포스팅한지 하루만에 당일날 17회라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죠. 솔직히 저도 기대 안하고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이게 얼핏 보면 엄청 대단해보이죠~ 포스팅 하나에 하루 조회수가 17이라니~ 



그런데, 제 블로그는 외부유입이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해야 정상 입니다.


왜냐하면.. 아랫 자료를 보시죠~



비교적 최근의 제 블로그 유입 통계 자료입니다.


당일날의 방문자 수는~! 총 18468 건으로 잡히고 있고, 



검색 포털 유입 중 구글 검색이 15323건, 네이버가 292 , 다음이 132 정도입니다.


SNS 유입은 카카오톡이 17건 , 페이스북이 2건 , 트위터가 1건 


기타 유입은 직접유입이 1658건 , 기타 유입이 1017건 이네요~




해당 통계로 알 수 있는 것은, 제 블로그에 유입되는 분들은 대부분 구글 검색으로 유입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두번째로 유입이 제일 많이 되는 부분은 직접유입과 기타유입 부분입니다.



아마 티스토리 운영을 매우 오래 해오신 분들은 오히려 다음 검색 쪽이 클 수 있어요. 


운영기간이 긴 블로거일 수록 블로그의 지수가 높거든요.



저는 뭔.. 아무 이유 없이 스팸성 블로그로 분류되서 다음 검색에서 빠진적이 있었는데요, 


결국 다시 검색 등록에 등록시키니 지수가 초기화 된 느낌입니다 -_-;; 유입이 무슨 1년차 때보다 적어졌어요..



아무튼, 제 블로그는 구글 유입이 1순위고, 다음으로는 기타(직접유입 포함)유입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구글 검색에 최적화 된 포스팅을 해야 방문자수의 성장이 따라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다음으로는 기타 유입을 바로잡아야 할 것 입니다. 그런데, 요놈의 기타 유입과 직접 유입이 대체 뭘까요?




첫번째로, 직접 유입이란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방문한 기록을 직접 유입이라고 합니다.


또한, 누군가가 포스팅 주소를 즐겨찾기를 해둔 뒤, 즐겨찾기를 클릭하여 방문한 경우에도 직접 유입 카운트가 올라갑니다.



그런데, 제 블로그 포스팅을 누군가가 즐겨찾기 해두고 매번 찾아온다는게 말이 될까요?



솔직히 교육 포스팅이라던가, 정보 포스팅의 경우에는 직접 유입이 많을 수 있어요.


저같은 경우에도 교육 정보 블로그 들을 즐겨찾기 해두는 경우가 많거든요 : )



하지만.. 직접 유입이 들어올만한 포스팅이 절대 아닌 경우도 있죠. 이건 뭐냐면요..



첫번째. 본인이 본인의 블로그에 방문했을때도 직접 유입 카운트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단, 같은 아이피 주소의 경우 포스팅당 최대 1까지만 반영됩니다.



윗 자료는 제가 쓴 일기의 방문자 수 통계 자료 입니다. 포스팅을 적은 당일날 직접 유입 1이 발생했죠.


일기장의 특성 상, 외부 유입이 있을 수 가 없고 직접 유입은 더더욱 있을 수 없습니다.



애초에 해당 포스팅은 제가 검색 로봇의 접근을 차단해두었기 때문이죠. 


(검색로봇이 무엇인지는 두번째 설명 에서 언급 하겠습니다.)



저 1의 정체가 바로, 제가 제 블로그를 방문하면서 생긴 조회수입니다.



티스토리 운영 측에서 직접 유입에 블로그 주인의 조회수를 포함하지 않게 개선한다고 하였으나, 


종종 이런식으로 조회수가 발생하는 걸 보면 아예 막히진 않은 모양입니다. 어느정도 개선이 되긴 했지만요..



그럼 직접유입이 발생하는 두번째 요인은 뭘까요~?





앞에서 살짝 언급한 검색 로봇이 원인이 되겠습니다~



검색로봇이란, 검색 포털 사이트에 저희의 블로그 포스팅을 등록하기 위해 게시물을 등록 해 주는 로봇들입니다.


저희가 서치 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하면, 검색 로봇들이 저희의 포스팅을 찾아내어 이들이 자체적으로 검수를 한 뒤, 


검색 포털 사이트에 품질 순위 별로 얹어놓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포스팅 링크를 직접 입력하여 접속하는 방식을 채택하였기 때문에, 직접 유입으로 카운팅됩니다.



아무튼, 왠만한 직접 유입은.. 


본인이 자신의 블로그를 확인 차 방문하면서 생기는 방문 흔적과 검색 로봇이 다녀간 흔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다수의 블로거 분들이 조회수의 허상을 겪고 있다는 거죠. 그래봐야 얼마 안되지만요~


그렇다면 기타 유입이란 뭘까요~?


예를 들어,  https://kikkik234.tistory.com/496 이 링크가 있다고 합시다. (이 링크는 그냥 제 블로그 포스팅 주소 중 하나입니다)


이런 링크를 타고 누군가가 접속을 하게 되면 해당 포스팅의 직접 유입이 1 늘어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특정 공간에서 누군가가 블로그 포스팅 링크를 공유하고, 해당 링크를 누군가가 접속했다면, 


기타 유입 카운트가 1 늘어나는겁니다 : ) 


예시를 하나 들어 드릴게요~



해당 포스팅의 통계 자료는 예전에 올렸던 차트 분석 강의 형식의 포스팅입니다.


직접 유입이 많은 것은, 강의 형식의 포스팅인지라 즐겨찾기에 등록하여 두고두고 보시는 분들이 꽤 있으셔서 그런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타유입이 유난히 많아보이는군요 : p 


저건 뭘까요? '기타 유입 자세히 보기' 를 클릭하면 어디서 제 블로그에 유입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코인판이라는 곳에서 제 블로그의 링크를 공유했던 모양이네요~ 한번 방문해봅시다..



닉네임은 가려 드렸습니다.. 의미는 없지만 일단은요..


아무튼, 저 사이트 게시물의 댓글에서 제 블로그 포스팅의 링크가 공유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_.



저 링크를 타고, 20명이 유입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쩌다보니 아들사이트 뿐만이 아니라 부모사이트까지 통계에 잡혔지만 대충 그쯤 되겠지요~



그리고 기타유입의 요인이 또 있습니다. 블로그 내에서 다른 포스팅을 클릭했을때도 기타유입 카운터가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첫번째로, 제 블로그를 보시면 맨 윗 부분에 글 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서 다른 방문자 분이 다른 포스팅에 관심을 가져 클릭하는 순간, 해당 포스팅의 카운터가 1 올라갑니다.



두번째로, 포스팅 맨 아래에 최근 포스팅 썸네일이 나옵니다.


썸네일에 관심을 가져 클릭하게 되면 이 역시 해당 포스팅의 기타 유입 카운터가 1 올라갑니다.



마지막으로, 포스팅의 마무리 부분에 관련 광고 구글 애드센스를 설치한 분들은 


위와 같이 광고와 함께 관련 포스팅 리스트가 뜨게 되는데요, 



광고를 클릭한게 아니라, 블로그 내의 포스팅 썸네일을 외부인이 클릭한 경우 카운터가 1 올라갑니다.


참고로, 블로그 주인이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면 계약 위반으로 애드센스 정지를 먹을 수 있습니다. 


실험한답시고 누르시면 큰일납니다(...)




이렇게, 직접 유입과 기타유입의 원인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글이 길어 복잡해보이지만, 알고보면 엄청 간단할겁니다 '_^






마무리



자 그럼 마지막으로, 이번 포스팅에서 처음에 언급했던 요놈의 분석을 하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기타유입 4는 보나마나 다른 포스팅에서 유입된것으로 파악되며, 직접유입 11은...... 뭐지.. 



뭘까요? 엄청 애매하네요..


아무래도 누군가가 즐겨찾기라도 해둔것이 아닐까 싶어요 -_-;; 



제가 저 날 블로그 통계를 세번정도 냈고, 아이피 중복 접속 확인이 안되었다는 가정하에 3정도는 제가 차지하고 있다고 치고,



검색 로봇이 네이버, 다음, 구글, 줌, 빙 이렇게 있거든요. 검색로봇은 검색 포탈에 따라 다른걸 씁니다 ㅎㅎ..


9일 쯤에 제가 검색 콘솔을 죄다 업데이트 해놔서 검색로봇이 모두 올 수가 있으니 최대 5입니다. 



나머지 3은 그냥 방문자 중 한분이 즐겨찾기에 등록해두고 여러번 봤다고 칩시다..



결론은, 결국 외부 유입으로 카운팅 될만한 자료는 기타유입 , SNS 유입 , 검색 포탈 유입입니다.


직접 유입은 왠만하면 배제해 두시는 것이 편한게, 결국 즐겨찾기를 하고 들어오시는 분들은 꽤나 한정적이거든요 ㅎㅎ..



따라서, 일일 방문자수를 카운팅 할때, 직접 유입을 최대한 빼놓고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초보 블로거 분들은 되려 상처받을수가 있어요.. 


포스팅을 안올리는 날은 직접 유입이 없어지니 그 날 조회수가 감소할 수 있으니까요~




다음번에도 유용한 포스팅으로 찾아 오겠습니다 ^_' 즐겨찾기와 구독, 공감은 사랑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