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암호화폐 채널 카테고리 ▼/종목 분석실

2018-12-20 BTC/USD 비트코인 단기 분석 ㅡ 베어리시 캔들 vs 상승 다이버젼스 & 상승 프랙탈

by KIKKIK234 2018. 12. 20.
반응형



BTC / USD 일봉



일봉 마감이 영 미덥지 않게 마감되어 해당 분석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항상 일봉은 대한민국 기준 오전 9시 정각 에 마감됩니다.



일단 해당 캔들 패턴만 봐선 제법 매도세가 나올법한 모형입니다. 






고점에서 슈팅스타(유성형) 캔들이 형성되었다는것은, 


그만큼 매도심리가 강하게 반영되어 시장참여자들이 나가고 있다는 소리이거나, 세력들이 이익실현을 통해 이탈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말하자면 추세반전을 예고하는 신호인것이지요.







오늘 오전 9시에 마감된 일봉은 대략 2번 캔들같은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캔들 패턴은 3번 캔들(다음 캔들)의 확인이 완료 되는 시점에서 완벽한 추세전환이 이루어졌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저 캔들이 등장했다고 추세가 전환되는것은 아니니까요. 세상에 100%는 없습니다.





따라서 오늘자 일봉마감 (내일 오전 9시) 까지의 흐름을 잘 보셔야 합니다. 




현재 RSI는 생각보다 크게 올라온 모습을 보여주진 않았고, 스토캐스틱 (현 주가가 어느정도에 위치하는지 알려주며 과매수,과매도를 판단할때 사용하는 지표)만 봐선 더 올라갈 여력이 있어보이긴 합니다.




일봉에서 나온 힌트는 매도 관점으로 지켜보되, 오늘자 흐름을 관망하는 것 입니다.








현재, 생각보다 매도세가 짙은 모양새가 아닌지라 아래에서 잡으신 물량들을 아직 홀딩하고 계실것이라 생각되네요.






BTC / USD 1시간 봉



​1시간 봉 입니다. 하락 다이버젼스가 활성화 되어 조정에 가까운 하락폭을 보인 뒤 제법 버티고 있습니다.




조정을 마친 후 상승 다이버젼스가 다시 발견되었습니다. 


해당 다이버젼스가 무효화되려면 3500불까지의 하락이 나와줘야 합니다. 




일봉 마감 이후 강한 매도세가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대해볼만 하다고 생각되네요




스토캐스틱 기준 현 가격대는 저점임을 나타내곤 있지만, 좀 더 지켜보아야 겠습니다.




BTC / USD 4시간 봉



4시간 봉 입니다. 현재 과열된 지표들을 식히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큰 그림으로 봤을땐 상승이 더 나온다 하더러도 고점을 높히진 못할것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여기서 일봉 슈팅스타 캔들을 무시한 채 상승을 더 이어간다고 가정한다면, 아마 이런 시나리오대로 움직이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이번 랠리의 고점은 4200불입니다.




저 구간 이상으로의 상승이 이어지지 못한다면 신저점이 등장할 확률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괜찮은 흐름을 유지할 수 있다면 3100-3200불 정도에서 하락이 그치는 모습을 보여주며 박스권을 형성하려 하겠지요.






자, 이제 프랙탈 (차트의 유사성) 관점에서 바라봅시다.






BTC / USD 2018-11-28 ~ 2018-11-29 30분 봉 






BTC / USD 현시점 30분 봉 

 


생각보다 흐름이 비슷합니다. 이대로라면 고점을 한번 더 갱신한 뒤 내려갈것이라 예상이 되네요.




차트의 유사성은 꽤 괜찮은 힌트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 저 시점에서의 비트코인 주가를 흔들던 움직임이랑 현시점의 움직임이 상당히 유사한 스타일 이거든요.




물론 참고 정도만 해야겠지만, 저점에서 들고계신 분들은 상황을 좀 더 지켜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결론



오늘자 일봉에서 제법 베어리쉬한 캔들을 내놓은채 마감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추가 상승의 여력이 남아있는 상황이므로 매도세를 꾸준히 체크하셔야합니다.



만약 익절하지 못한 물량이 많으시다면 30%정도를 익절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애매한 자리거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