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암호화폐 채널 카테고리 ▼/종목 분석실

[KIK] (필독) 2019-04-03 BTC/USD 비트코인 달러 페어 분석 ㅡ 과거 하락장 패턴의 퍼즐이 마침내 풀리다? + 매매전략

by KIKKIK234 2019. 4. 3.
반응형



안녕하세요 KIK 입니다 ^^.



오늘 아침은 기분 좋은 기상이 되었습니다! 어젯자 추천드린 메이져 알트들이 대폭 상승하면서 꽤나 큰 성과를 거두었습닌다.



개인적으로 추천 드린 종목은 이더리움 이며, 


개인적으로는 BCH , EOS , ETH 종목을 각각 전체 재산 지분의 10 , 5 ,5 % 씩 매수했습니다.



물론 오늘 형성된 각 종목의 주가는 고점을 가르키고 있지만, 저는 오늘자 분석글에 맞춰서 쭉 홀딩을 할 예정입니다.



윗 사진을 보시면 RSI 고점이 1년만에 갱신이 되었죠. 


이것은 과매수 싸인이라고 받아들인다기보단, 매수의 힘이 그만큼 강해져서 돌아왔다는 식으로 받아들이셔야 합니다.





아무튼 ...



오늘자 포스팅은 이번 상승이 하락장의 종료 신호탄이라고 가정한다면.. 


저희가 생각해 볼 수 있는 매매전략에 대해 논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하락장 차트에서 꽤나 재미난 프렉탈을 발견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은 나름 영양가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듭니다.






과거 하락장의 퍼즐이 풀리다.. + 차트의 유사성 관점



저는 지금까지 블로그에 꾸준히 다음 신저점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예견했었습니다.


그러나, MA 120을 꾸준히 벗어나던 주가의 움직임과 어젯자 거대음봉으로 인해 깔끔하게 하락 시나리오가 부정되었죠.




개인적인 바램으로 4200불이 뚤리지 않고 다시한번 저점의 지지선을 테스트해주길 원했었지만, 


아쉽게도 4200불이 돌파당한 이후 아주 큰 상승이 동반되었습니다.





▶ BITSTAMP (비트스탬프) 마운틴 곡스 시절 하락장 일봉 모습 (BTC / USD)



일단 과거 하락장의 모습을 한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이번 관점도 당연히 과거 하락장과의 차트의 유사성을 통한 매매전략이 나올 것이기 때문이죠.




물론 해당 차트를 막 지켜본다고 해서 바로 감이 오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따라서 하나의 가정을 시작해보죠. 



이미 최종 저점은 3100불이었으며, 하락장은 이미 종료되었다 라는 가정을 해봅시다.






▶ BITSTAMP (비트스탬프) 현재 일봉 모습 (BTC / USD)



1시 방향에 위치한 조잡한 차트는 위에서 보여드린 마운틴 곡스 시절 비트코인 달러 페어의 차트 모습입니다.


일단 이 사진만으로 설명드리기엔 많이 복잡한 부분이 있으니 다음과 같은 사진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 BITSTAMP (비트스탬프) 마운틴 곡스 시절 하락장 일봉 모습 (BTC / USD)



다시한번 마운틴 곡스 시절 차트입니다.


하락장 종료 과정을 순서대로 읊어보겠습니다...





1 . 일단 최종 저점이 나옵니다. 


물론 최종 저점이 저곳이 맞는지에 대해선 마운틴 곡스 시절때 매매하던 사람들은 분간하기 매우 힘들었을겁니다..





2 . 최종 저점이 나온 이후 반등이 나오나, 특정 가격대를 뚫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 시절때는 300달러를 뚫지 못하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줬습니다.



300불을 뚫지 못한 이후 하락이 등장하지만 저점이 점점 높아지는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이 모습은 마치 300불을 밑변 (윗 저항)으로 두는 어센딩 트라이앵글 패턴을 연상캐 합니다.





3 . 이후 어센딩 트라이앵글 패턴의 대표적인 불리시 액션인 밑변 상방 돌파가 나오고 엄청난 상승이 나옵니다.


그러나, 이 상승은 ..






4 . 과거에 형성된 디센딩 트라이앵글의 밑변 저항을 돌파하지 못한채 끝납니다.







5 . 이후 아주 큰 하락이 나오지만, 3번 과정에서 돌파한 저항이 지지가 되어 반등이 나옵니다.


이후로도 디센딩 트라이앵글의 밑변 저항을 계속 두드립니다. 두드리지만 결국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여기서 재밌는 점은 저점이 계속 높아지며 디센딩 트라이앵글의 밑변을 저항으로 두는 어센딩 트라이앵글이 형성된다는 점 입니다.



이후 3번과정과 비슷하게 밑변 저항이 상방돌파된 후 하락장이 완전히 종료됩니다.





6 . 저희가 조심해야 할 함정 포인트입니다.




첫번째는, 디센딩 트라이앵글의 밑변 저항을 맞고 강하게 하락하게 되는 1번 포인트이며,


두번째는, 하락장 종료 이후 나오는 강력한 하락 함정인 2번 포인트 입니다.



첫번째 함정에서는 보유중인 물량을 정리하고 지지 자리에서 매수하는 전략으로 보유 종목수를 늘려야하며,


두번째 함정에서는 절대 매도하지 마시고 지지 자리에서 추가매수로 대응해야 합니다.






▶ BITSTAMP (비트스탬프) 현재 일봉 모습 (BTC / USD) + 예전 하락장 패턴 도입



이제 과거 하락장의 해설 과정을 그대로 도입하면 위와 같은 움직임이 예상됩니다.


자세한건 아랫 매매전략에서 언급하겠습니다.






매매전략 




1 . 일단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디센딩 밑변 저항은 6200불 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 근처에서는 보유중인 모든 종목을 매도하고 관망합니다. 




아직 진입을 하지 못하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일단 과감하게 진입하시되, 진짜 불안하신 분들은 5100불을 기점으로 돌파 추격 매수를 추천합니다.



물론 밑변 저항은 꼭 저곳이 되리라는 법은 없기에 하락이 언제 나올진 아무도 모릅니다.




2 . 아마 상승의 끝은 강력한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공포에 떨지 말고 4200불 근처에서 다시한번 메이져 크립토 위주로 매집을 시작하세요. 추천 종목은 BTC , ETH 정도 입니다.




3 . 이후 6200불 근처에서 다시한번 보유중인 종목을 매도합니다. 


단, 이번엔 두번째 시도이기 때문에 보유중인 물량의 절반만 매도하는 전략으로 대응합니다.



이때, 뚫지 못하고 또 다시 하락이 나온다면, 절반 매도한 수익금으로 바닥에서 다시한번 매수하시면 됩니다.




4 . 6200불에 대한 3차 시도에서는 보유중인 물량의 25%만 매도합니다.


물론 저점이 높아져야 겠지요.. 개인적으로 3차 시도부터는 물량을 매도하지 않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만, 일단은 이런 전략도 가능합니다..




5 . 6200불이 돌파되는 시점부터는 매도 상한을 딱히 둘 생각이 없습니다. 쭉 홀딩합니다.






​마무리 



생각보다 별 내용 없는 것 같지만 저는 이대로 매매를 꾸준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허황된 꿈을 쫒아 3100불이 저점이라 가정하지 못하여 이 퍼즐을 풀어나가지 못했다는 게 너무나도 아쉽습니다..




그러나, 앞으로의 매매 찬스가 쭉 계속되는 이상 저희들의 목표를 향해 수익을 꾸준히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꼭 이대로 하락장이 종료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다들 힘을 냅시다!



또한, 생각대로 주가가 흘러가지 않을땐 이번엔 과감하게 저의 관점을 포기하고 다른 관점을 찾아 나서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블로그 우측 하단의 '티스토리 친구하기' 기능을 사용하시면 앞으로도 좀 더 편하게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blog.naver.com/hunters___/


해당 블로그는 제가 동시에 운영중인 블로그입니다. 


네이버에서 이웃신청을 하시면 포스팅 업데이트 소식을 실시간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해당 블로그의 '일상' 카테고리에서 실시간 브리핑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티스토리 이웃신청 (구독) 기능 개선까지 양해 부탁드립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꾸준히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