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취생 간단요리 레시피 - 노른자가 노란 삶은계란 만드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삶은 달걀을 요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예전에는 계란에 콜레스테롤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계란에 대한 거부감을 표시하시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학술정보에 따르면 계란에 포함된 콜레스테롤은 우리 신체에 필요한 positive 콜레스테롤이라고 하네요!


게다가 식이 (dietary) 콜레스테롤은 인체를 크게 위협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계란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안심하셔도 좋을듯 싶습니다~



게다가 달걀을 삶는것은 의외로 쉽지만, 윗 그림처럼 노른자가 이쁘게 나오게끔 익히는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아님말고요.. 전 어렵더러고요..ㅜㅜ.



게다가 노른자가 변색되면 맛도 살짝 변합니다.. 그 특유의 짙은 녹색빛깔...



사실 노른자 조리는 타이머만 맞춰준다면 별 문제 없지만, 요놈의 타이머를 맞추는게 참 귀찮죠..


게다가 정해진 시간을 잘 맞추더러도 노른자가 변색되기 마련입니다. 



아무튼, 제가 자취하면서 익혀둔 계란 삶는 방법과 함께, 노른자를 이쁘게 삶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자취생 간단요리 레시피 - 계란 삶는법




평균 조리시간 - 12분



1 . 냄비에 찬물과 계란을 넣어줍니다. 이때 물은 1-2인치정도의 높이로 계란을 덮어주어야 하는데요,


그냥 적당히 계란이 잠길정도로 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 계란 껍질 색깔은 딱히 상관이 없습니다.



당연히 계란의 수가 많을수록 물이 더 필요합니다.


6개의 계란은 1인치 정도의 물 높이가 필요하고, 7~12개의 계란은 2인치 이상의 물 높이가 필요합니다.




2 . 이제 이걸 끓여줍시다.


물에서 기포가 막 올라올때까지만 끓입니다!



팁을 드리자면, 계란을 삶을때 물에 식초 1 티스푼을 넣으면, 조리 도중 달걀이 갑자기 깨지더러도 흰자가 유출되지 않습니다.


또한, 소금 1/2 티스푼을 넣으면, 계란이 갈라지지 않고 껍질도 쉽게 벗겨집니다.



3 . 물이 끓기 시작했다면, 


불을 꺼주시고, 냄비 뚜껑을 닫은 뒤, 10~12분 정도 그대로 둡니다.



만약 냄비의 열기가 영 유지될 것 같지 않다면, 불의 세기를 살짝 낮춘 채 1분 더 끓인 뒤 윗 과정을 따릅니다.


계란은 조리시간에 따라 식감과 맛이 많이 달라지는데요, 이 부분은 나중에 설명드리겠습니다.



4 . 10~12분이 지났다면, 냄비의 물을 모두 버려주신 뒤 찬물로 계란들을 식힙니다.


더이상 익지 못하게 하는것이지요.



이후 조리가 완료된 계란을 적극 활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삶은 계란을 보관하고 싶다면 밀폐된 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여기서 또 팁입니다. 흐르는 물에서 계란을 까면 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 p



자취생 간단요리 레시피 - 계란을 삶는 시간에 따른 계란 모양



계란은 삶은 시간에 따라 식감과 노른자의 색깔이 가지각색으로 변화합니다.



보편적인 맛을 내는 계란은 보통 10분의 조리시간을 갖지만,


살짝 덜 익은 계란의 경우 5~6분의 조리시간을 갖고, 바싹 익힌 계란의 경우 16분 정도의 조리시간을 갖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조리 과정에서 물을 버린 뒤, 냄비 뚜껑을 닫고 계란이 익게끔 두는 시간이 조리시간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조리환경에 따라서 살짝 바뀌기 때문에, 직접 조리 해 보시고 자신에 맞는 조리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 )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계란의 수 , 물의 양 , 냄비의 모양 , 고도 입니다.


고도의 경우, 높은 산에서 조리하는 경우가 아니면 딱히 상관이 없습니다. 고도가 높으면 보통 조리시간을 더 연장하는 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계란을 여러개 넣은 뒤, 조리시간 10분대부터 1분 간격으로 하나씩 껍질을 까보는거죠 : D





마무리


지금까지 삶은계란을 조리하는 방법과 함께 , 계란 조리시간 팁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요리 카테고리의 첫 포스팅인 만큼, 제일 간단한걸로 준비해 봤어요 ~


하지만 최대한 유용한 정보를 품을 수 있게 끔 노력했답니다 : D



다음번에도 유용한 포스팅으로 찾아뵐게요~ 감사합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