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 사기 방지하는 방법 - 당신이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할 몇가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컴퓨터를 구매하거나 AS를 맡길때 사기를 당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컴퓨터에 이상이 생겼을때 이상 원인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초보자 분들은 

 

컴퓨터 수리업체에 자신의 PC를 맡기곤 하는데요,

 

 

물론 자체 수리가 귀찮아서 수리업체에 맡기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대부분은 초보자 분들입니다.

 

따라서 부품 바꿔치기 등의 사기를 당해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 저와 함께 사기를 방지해봅시다 : )

 


 

 

컴퓨터 AS,구매 사기유형 첫번째 - 바꿔치기란? 부품 바꿔치기 방지하는법

 

가장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사기행위는 바로 '부품 바꿔치기' 입니다.

 

 

예전에는 컴퓨터에 꼽혀있는 부품이 뭔지 알아내려면, 

 

일일히 컴퓨터 케이스를 분리하여 부품과 부품사진을 대조해야만 했습니다.

 

 

이게 상당히 귀찮고, 요즘 분리하기 쉽게 나오는 케이스들에 비해 예전 케이스들은 그야말로 분리지옥이 뭔지 보여주었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은 분리장비도 없을 뿐 더러, 혹여나 부품에 무리가 갈까 두려워 함부로 분리를 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나쁜마음을 먹은 수리업자들이 가격이 제법 나가는 그래픽카드나 RAM을 싸구려 부품으로 갈아치운 뒤,

 

남은 부품을 현금화 하는 일이 비일비재 했습니다. 정말로요.

 

 

하지만 이젠 컴퓨터에 연결된 부품을 컴퓨터 내의 프로그램으로 1초만에 알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수리를 맡기거나 컴퓨터를 구매했을때, 자신이 선택했던 부품 옵션이 맞는지 확인하는것이 우선이죠.

 

 

이는 3DP Chip 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알 수 있습니다. 

 

아랫 링크를 통해 알아봅시다 : )

 

컴퓨터 사양 확인 프로그램 3DP Chip 링크 바로가기 >> https://kikkik234.tistory.com/68

 

 

3DP Chip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컴퓨터 사양이 나옵니다.

 

유심히 보셔야 할 부분은 CPU , 메인보드 , 그래픽 카드 , 메모리 용량 (RAM) , 운영체제 입니다.

 

 

컴퓨터 수리를 맡기기 전에 이를 반드시 캡쳐해두시고 별도로 보관하신뒤, 

 

수리가 끝난 후 이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여 부품에 변화가 있는지 반드시 체크하세요.

 

 

 

게다가 부품에 문제가 생겼다며 이를 수리하거나 교체해 주겠다고 생색을 낸 뒤, 싸구려 부품으로 갈아치우는 경우도 있죠.

 

 

부품은 절대 수리 받지마세요. 왠만하면 사기입니다.

 

'부품'을 직접 수리하는 업체는 용산 아니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면 됩니다. 부품에 문제가 생겼으면 그냥 새로 사세요..

 


 

 

컴퓨터 AS,구매 사기유형 두번째 - (윈도우10) 복제 운영체제 설치 방지하는법

 

종종 업체에게 윈도우를 설치해달라고 요구하는 소비자 분들도 계십니다.

 

특히 정품 윈도우 소프트웨어(윈도우10)의 가격은 100달러 정도로 상당히 비싸죠. 이를 떼먹는 업체들이 제법 있습니다.

 

 

복제품을 설치해놓은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윈도우10 임시 인증상태가 풀리면서 미인증 메세지가 뜨게 됩니다.

 

게다가 같이 받은 시리얼 넘버도 가짜인 경우도 있고, 남이 이미 사용한 코드인 경우도 있죠.

 

 

안타깝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요즘들어선 윈도우10 정품이 꼭 필요하다고 볼 순 없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윈도우10 정품을 구매하지 않으면서 윈도우 10 운영체제 미인증 설치를 요구하는것이죠. 

 

 

이는 컴퓨터 구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화면 우측 하단의 정품인증을 요구하는 마크가 영구적으로 남아 (화면으로 가릴 수 없습니다) 약간 거슬리지만,

 

윈도우7때보다 제한되는 기능이 극히 적어졌기 때문에 나름 사용할 만 합니다.

 

 

또한 윈도우 운영체제를 직접 구매하는게, 업체를 통해 구매하는것과의 가격차이가 그닥 심한편이 아닙니다.

 

위 사진은 178000원으로 책정 되어 있지만 저건 프리미엄 가격이고요, 저것 보단 확실히 쌉니다.

 

 

게다가 대학생의 경우 1회에 한하여 무료로 정품 윈도우 10을 받을 수 있고,

 

정품 시리얼 넘버를 약간 어둠의 루트를 통해서 10달러도 안되는 가격에 구할 수도 있습니다만,

 

 

이 방법에 대해선 별도로 소개하지 않겠습니다.

 

 

요약하자면,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선 운영체제를 인증없이 설치해줄 것을 요구하는게 최고죠.

 

미인증 운영체제임에도 불구하고 설치비를 요구하는 곳은 거르세요. 제발..

 


 

 

컴퓨터 AS,구매 사기유형 세번째 - 부품 이름을 이용한 속임수 방지하는법

 

컴퓨터 AS 또는 컴퓨터 구매를 할때 은근히 많이 당하는 사기 유형 세번째.. 

 

부품 이름 속임수입니다.

 

 

이건 예를 들어 드리는게 더 편할듯 합니다.

 

지포스660과 지포스730의 성능차이는 제법 있는 편인데, 왠지 컴퓨터를 모르시는 분들에겐 후자가 좋아보이죠.

 

게다가 가격은 후자가 더 싸거나 비슷합니다. 완전 이득인 것 같죠?

 

 

이는 단순히 숫자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왠지 730이 660의 후속작이라는 느낌이 들죠.

 

하지만 이를 좀 파고들어보면 지포스660이 지포스730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가진 그래픽카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말입니다. 그래픽 비교 사이트에 가셔서 직접 알아보시면 됩니다.

 

사실 윗 사진으로는 체감이 잘 되지 않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누구나 분간이 가능하게 끔 시각적 자료로 다시한번 올려드립니다.

 

 

해당 게임에서의 FPS (초당 프레임 수치) 를 나타내는 자료인데요, 당연히 높을수록 좋습니다.

 

60미만인 경우 정상적인 게임이 불가능합니다. 프레임이 뚝뚝 끊기는 화면.. 눈도 피곤하고 매우 거슬리죠..

 

 

아무튼, 컴퓨터 수리를 맡겼는데 '몇만원만 더 추가하면 더 좋은 부품으로 바꿔주겠다!' 라는 말에 

 

속아 넘어가시는 분들이 제법 계십니다.

 

 

제가 첫번째 사기 유형에서 소개해 드린 3DP Chip 이라는 프로그램으로 미리 컴퓨터 부품들을 캡처해 두신 분들은,

 

아래에서 소개해 드릴 그래픽 카드 부품 비교 사이트에서 자신의 부품과 권장 부품끼리 철저하게 성능을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컴퓨터 부품 비교 사이트 바로가기 >> http://www.hwbattle.com/compare_v2/vga.php

 

 

윗 링크는 그래픽 카드 비교 사이트인데요, SSD와 CPU 성능도 비교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CPU를 예로 들어볼게요. 스카이레이크 6700K 와 카비레이크 7400 ... 어느 CPU의 성능이 더 좋을까요?

 

역시 전자입니다. 전자는 i7 세대이고, 후자는 i5 세대이기 때문이죠.

 

 

보통 컴퓨터 부품은 세대를 나타내는 접두어는 앞에 붙고, 해당 세대의 버젼을 나타내는 접두어는 뒤에 붙습니다.

 

세대가 당연히 버젼보다 우선이지만, 이를 알려주지 않는 업체들이 종종 사기를 칩니다..

 

 

요약하자면, 부품이름 번호만 따지지말고 반드시 비교해보고 구매하세요.

 

가격대가 비싸다고 다 좋은 부품이 아닙니다... 

 


 

 

 

컴퓨터 AS,구매 사기유형 네번째 - 컴퓨터를 일부러 고장내는 경우

 

네번째 유형은 컴퓨터를 일부러 고장내 다음에도 자신의 업체에 수리를 맡기게 끔 유도하는 사기입니다.

 

 

윗 사진은 윈도우7 블루스크린이죠~ 업데이트가 중단된 현재 저 화면을 다시 볼 일은 없을겁니다.

 

 

컴퓨터가 고장난 분들은 대신 이 화면을 보게 될건데요, 정말 얄밉습니다.

 

저 사이트에 문의하거나 저 QR 코드를 찍어봐도 고장난 컴퓨터의 원인은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뻘소리가 길어졌네요 : (

 

 

 

하여튼, 이 부분에 대해선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딱히 없습니다. 

 

왜냐하면, 네이버 파워링크에 등록된 업체 또는 기타 검색 포털사이트의 유명한 수리업체도.. 

 

이러한 사기를 치다 발각된 사례가 꽤나 있는 편입니다.

 

 

정말입니다. 믿을 곳 하나 없는 이 세상..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의 경우에는 컴퓨터를 잘 아는 지인에게 밥한끼 밀어 넣어주며 컴퓨터 좀 봐달라는 식으로 회유합니다..

 

컴퓨터 덕후(전문가)들은 이런걸 참 좋아하더군요 -_-.. 

 

자신의 지식을 뽐낼 얼마 안되는 기회라 생각하는건진 모르겠지만 매번 진심으로 감사하고 있습니다..!! 무한한 감사..

 

 

하지만 컴퓨터를 잘 아는 지인이 없는 경우도 있겠죠. 

 

사실 직장 동료라던가, 이웃이라던가.. 당신을 도와줄 사람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과거의 경우에는 컴퓨터 전문가라는 직업도 있을 정도로 컴퓨터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적었지만,

 

요샌 20~30대만 해도 컴퓨터 오류 정돈 바로 잡아줄 수 있는 분들이 엄청 많습니다!

 

 

신뢰가 가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것이 생각보다 좋은 방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컴퓨터를 구입하거나, AS를 맡길때 당할 수 있는 사기 유형과 함께 이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특히 첫번째와 두번째의 경우, 

 

부품교체를 당했을때 업체 측에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을 강력하게 주장하여 사과와 함께 서비스를 요구하거나,

 

별도의 통지 없이 고소절차를 밟는 등의 센스가 있어야 합니다 -_^

 

 

부디 컴퓨터 초보자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기 행위가 사라지길 빕니다.. 

 

다음번에도 유용한 포스팅으로 찾아 뵐게요~ 감사합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Recent posts